믹스드 포커

믹스드 포커(Mixed Poker)는 스터드 포커와 드로우 포커, 커뮤니티 카드 포커 중 둘 이상의 방식을 결합하여 즐기는 방식입니다. 3가지 중 하나를 주요 방식으로 활용하고, 게임 절차 중 특정 단계에 다른 방식을 섞는 편입니다.

종류설명
드로우 포커 + 스터드 포커드로우 방식과 스터드 방식을 함께 사용
드로우 포커 + 커뮤니티 카드 포커기본적으로 드로우 방식을 사용하며 커뮤니티 카드를 일부 활용
스터드 포커 + 커뮤니티 카드 포커기본적으로 드로우 방식을 사용하며 커뮤니티 카드를 일부 활용

샷건 (Shotgun)

롤 뎀 아웃(Roll ’em Out)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드로우 포커이지만 스터드 포커 형식도 일부 차용하고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5장의 카드를 받고 베팅 액션이 시작됩니다. 이후 본인이 원하는 만큼 카드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베팅할 수 있으며, 교환이 끝나면 각 플레이어는 카드를 한 장씩 차례로 공개합니다(Roll Out). 카드를 공개하기 시작하면 더 이상 교환할 수 없습니다.

한 장씩 카드를 공개할 때마다 매번 베팅 액션이 발생합니다. 4장을 공개하고 베팅 액션이 끝나면, 5번째 카드를 공개하고 핸드를 비교합니다. 베팅 액션이 최대 6번 발생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매우 큰 팟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받고 교환하기까지 드로우 포커 형식이지만, 한 장씩 공개하며 베팅하는 방식은 스터드 포커입니다. 이로 인해 샷건 포커를 스터드 포커로 분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이 혹은 로우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하이로우 형식으로 팟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하이로우 방식으로 진행하는 샷건 포커는 스키니 미니(Skinny Minnie)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스핏 인 디 오션 (Spit in the Ocean)

커뮤니티 카드 형식과 드로우 형식을 합친 포커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4장의 비공개 카드를 받은 뒤, 공개된 한 장을 테이블 중앙에 위치합니다. 공개된 한 장은 커뮤니티 카드처럼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하는 카드입니다. 딜러가 카드를 나눠줄 때 누군가 “스핏(Spit)!”이라고 외치면 그 한 장은 커뮤니티 카드로 중앙에 공개합니다.

5번째 커뮤니티 카드는 와일드 카드 역할을 하며, 4장 중 커뮤니티 카드와 동일한 숫자의 카드 역시 와일드 카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장의 카드를 모두 받은 뒤 첫 번째 베팅 액션이 발생합니다. 액션이 끝나면, 각 플레이어는 카드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교환할 때마다 베팅 액션이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플레이어 1 : ♥Q, ♣Q, ♥6, ♠4
  2. 플레이어 2 : ♣K, ♣J, ♣9, ♣7
  3. 커뮤니티 카드 : ♠6
  4. 플레이어 1 핸드 : Q 포 카드 (커뮤니티 카드 및 커뮤니티 카드와 동일한 숫자의 6 카드를 Q 카드로 활용)
  5. 플레이어 2 핸드 : ♣ 플러쉬 (커뮤니티 카드를 ♣ 무늬로 활용)
  6. 게임 결과 : 플레이어 1 승리

와일드 카드로 활용할 수 있는 카드의 장수가 무척 많아서 높은 핸드가 무척 자주 출현합니다. 커뮤니티 카드를 포함해 한 번에 최대 4장의 카드를 원하는 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다른 포커에 비하면 스트레이트 플러쉬조차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단순 비교로 스트레이트 플러쉬의 출현 확률이 포 카드 출현 확률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텔레시나 (Telesina)

2, 3, 4, 5, 6 숫자의 카드를 제거하여 총 32장의 프렌치 덱(French Deck)으로 즐기는 파이브 카드 스터드 변형입니다. 5장의 카드를 받은 뒤, 모두가 공유하는 커뮤니티 카드 1장을 테이블 중앙에 공개합니다. 이 커뮤니티 카드를 벨라 카드(Vela Card)라고 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총 6장으로 5장의 핸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베팅 액션 역시 1회 추가됩니다.

특정 숫자를 배제하여 즐기는 다른 포커 게임처럼, 플러쉬보다 풀 하우스 출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플러쉬가 풀 하우스에게 승리합니다(Flush Beats a Full House). 이외의 포커 족보는 동일합니다.

옥션 (Auction)

기본적인 진행 방식은 파이브 카드 스터드와 동일합니다. 대신 각 플레이어가 최초 3장 중 1장을 공개하고, 두 번째 공개 카드를 받을 때 추가 규칙을 적용합니다. 딜러는 우선 1장의 카드를 공개하여 테이블 중앙에 놓고, 해당 카드를 경매(Auction)에 붙입니다. 가져가고 싶은 사람은 베팅에 나서며, 가장 높은 액수를 베팅한 사람이 해당 업 카드를 가져갑니다.

경매가 끝나면 나머지 플레이어에게 딜러가 한 장씩 업 카드를 나눠줍니다. 나머지 절차는 통상적인 스터드 포커와 같습니다. 경매 행위를 통해 상대의 숨겨진 홀 카드를 유추할 수 있으며, 하이로우 방식과 결합하기도 합니다. 정확히는 커뮤니티 카드가 아니지만, 모두가 해당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커뮤니티 카드 포커의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드래프트 (Draft)

프로 스포츠에서 각 구단이 신인 선수를 지명하는 드래프트 시스템에서 착안한 방식입니다. 기본적인 진행 방식은 세븐 카드 스터드와 동일하며, 업 카드를 나눠주는 방식만 다릅니다.

딜러는 각 플레이어의 4번째 카드(두 번째 업 카드)를 나눠줄 때 테이블 중앙에 한 장씩 카드를 공개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3번째 카드(첫 번째 업 카드) 순위가 가장 낮은 플레이어부터 해당 카드를 선택할 권리가 발생합니다. 순위가 가장 낮은 플레이어가 해당 카드를 선택하지 않으면, 두 번째로 나쁜 업 카드를 보유한 플레이어에게 권리가 이양됩니다. 가장 높은 순위의 카드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프로 스포츠에서 전년도 성적이 가장 나쁜 구단부터 1순위 지명권을 행사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가장 약자에게 우선권을 준다는 개념으로 인해 공산주의 포커(Socialist Poker)라 불리기도 합니다.

월 스트리트 포커 (Wall Street Poker)

스터드 포커와 커뮤니티 카드 포커를 결합한 형태로, 옥션 포커(Auction Poker)와 유사합니다. 앤티를 베팅하고, 각 베팅 라운드마다 공개된 카드 서열이 가장 높은 사람이 베팅을 시작합니다. 먼저 각 플레이어는 3장의 카드를 받아 1장을 공개합니다.

그리고 4장의 커뮤니티 카드를 공개합니다. 4장의 커뮤니티 카드를 ‘월 스트리트’라 부릅니다. 딜러는 4장의 카드 위에, 왼쪽부터 차례대로 1, 2, 3, 4개의 칩을 올려 놓습니다. 해당 카드에 가격을 책정한 것으로, 해당 카드를 가져가고 싶다면 해당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특정 플레이어가 카드를 가져가면, 새로운 카드를 다시 공개하고 가격을 매깁니다. 아무도 카드를 구매하려 하지 않을 경우, 각 플레이어에게 한 장씩 카드를 무료로 나눠줍니다. 각 플레이어가 7장의 카드를 가질 때까지 해당 과정을 반복합니다.